체질다이어트

본문 바로가기

경송한의원

부인과진료

▷ 체질다이어트

체질 다이어트란 태생적으로 타고난 체질의 이상병증으로 살이 찌는 이유를 분석해 건강도 되찾고 아름다움도 지킬 수 있는 웰빙다이어트 법입니다.
예를 들면 태음인은 간이나 장의 독소로 인한 비만 형태가 주를 이루고 피부가 안 좋아지고 변비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기가 허해서 나타나는 허약형 비만은 대부분 소음인에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소화, 흡수, 수송, 배설을 담당하는 소화기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얼굴, 손, 발 등이 잘 붓고 이것이 비만으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소양인은 비만환자가 가장 적은 체질입니다.
날씬한 하체에 비해 팔이나 등과 같은 상체에 살이 쉽게 찌는 경우가 많습니다.

▷ 체질다이어트의 방법

◇ 태양인
기가 너무 위로 오르거나 화를 많이 내면 상체의 순환이 안되어 목과 어깨에 살이 찐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화를 적게 내며 고 칼로리의 음식을
피하고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필요하다.
외부로 발산되는 기를 잡아주고 열도 내려주는 솔잎차를 마시면 좋다

◇ 태음인
소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2끼를 먹으나 3끼를 먹으나 끼니때마다 많이
먹기 때문에 소식을 하던지 2끼니를 하는 것이 필수다. 운동을 많이 하여야 한다.
운동을 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많이 걷고 움직여야 한다.

◇ 소양인
소양인은 매우 활동적이고 민첩하여 먹는 것에 비하여 살이 잘 안찌는 편이다.
그래서 비만한 사람들이 가장 선망하는 체질이다.
같이 식사를 하면 남들보다 맛있게 많이 먹지만 살을 안 찐다.
남들은 음식의 칼로리를 염두에 두고 먹어도 살이 찌는데 소양인은 쉽게 찌지 않는다.
차로써는 열을 내리고 부종을 빼고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옥수수차, 옥수수수염차가 좋다.

◇ 소음인
소음인은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소화기능이 약하여 살이 잘 안찌는 편이다.
위장기능이 약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찬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되므로 많이 먹지 못한다.
자연히 밥맛이 떨어져 소식을 하게 되어 비만한 사람이 가장 적다.
그러나 음식이 먹기가 편하고 소화가 잘 되며 소화제도 흔하게 구할 수 있다보니 살이 많이 찌개 된다.
여기에 과로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의 체력이 떨어지면서 기(氣)가 약하여져 기의 순환이 안되면서 살이 찐다.
소화기능이 약하여지고 몸이 차지면서 전신의 냉증이 생기게 되면 대변과 소변의 배설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살이 찐다.


경송한의원 | 대표자 : 송경송 | TEL : 02-2244-7505

사업자번호 : 204-91-62305 | 지번 : 서울 동대문구 전농로 22 엠제이빌딩 2층

Copyright © 경송한의원 All rights reserved.